월간 한국인-도시발전을 선도하는 한국도시계획가협회 안정근 회장
합리적인 도시계획을 통해 도시발전을 선도하는 한국도시계획가협회 안정근 회장
현대 사회는 산업화 이후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 되면서 너무나 많은 인구와 자원이 도시 지역에 밀집되었으며 특히 수도권과 지방간의 양극화(兩極化)가 심하게 되었다. 도시인구 과밀(過密)현상은 교통체증, 대기오염, 주택부족 등의 문제를 야기 시켰고, 신도시 건설을 통한 도시의 인구분산 정책에 따라 도심 공동화(空洞化)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Q. 안 회장의 걸어온 발자취와 약력을 소개한다면 A. 지난 30여 년간 도시개발 및 도시계획 분야에서 실무적, 학문적 경험을 쌓아 왔다. 실무적 경험으로는 미국 텍사스 주 광역도시계획위원회에서 도시계획관으로 근무하며 사회적·경제적 도시계획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였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연구위원으로 근무하며 도시개발 및 계획에 관련된 연구와 함께 LH 기획조정실 지자체협력부장과 택지계획처 도시개발부장으로 다양한 도시개발 및 도시계획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국내 도시개발 및 계획 발전에 기여하였다. 또한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정책기획 전문위원 및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을 역임하며 도시 및 지역사회에 적합한 도시계획 및 개발방향을 선도적으로 제시하였고 경상남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장으로 인구 350만명을 위한 양질의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도시계획계를 대표하는 한국도시계획가협회 회장으로 취임하여 새로운 도시환경에 적합한 도시계획 제시를 통해 도시발전을 선도하는 한편 도시계획가의 위상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Q. 안 회장의 이력에 특화된 면을 소개한다면 A.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연구위원 및 실무부서장으로재직하며 양호한 도시 및 지역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도시개발,택지개발,도시재생,단지개발 등 다양한 연구 및 사업에 주도적으로참가하였으며 경상대학교도시공학과교수로도시개발,도시재생,도시경제학, 단지계획 등을후학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도시계획관련 연구. 사업, 교육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서적, 논문, 보고서 등 140여건의 연구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가에서 주도하는 BK21 플러스 사업인 창조형 중소도시재생 전문인력양성사업단장으로 중소도시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도시계획 분야의 실무적, 학문적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도시계획 분야 국제학술지인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uilt Environment and Sustainability의 논문 편집위원으로 선임되어 한국을 대표하여 도시계획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Q. 도시계획의 혁신과 개혁의 필요성을 언급한다면 A. 도시계획 분야는 21세기에 들어서 대내외적으로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특히 산업시대에서 지식정보시대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대단위 계획 및 개발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감소하고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도시계획에 대한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변화된 도시계획 패러다임에 능동적인 대처가 절실한 실정이다. 한편 국내 많은 도시들은 경제활동 인구감소, 노령인구 증가, 지역경제 쇠퇴 등에 따른 도시환경 개선을 위해 경쟁력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창출 및 다양한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도시체계 확립에 부단히 노력하고 있어 합리적 도시계획 수립 및 도시개발 집행에 대한 도시계획가의 책임과 역할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Q. 도시계획가라는 전문분야의 중요성과 노력해 온 부분을 설명
Q. 한국도시계획가협회 회장으로서 포부와 향후 계획은
Q. 교육자로서 교육활동에 대한 성과와 자부심과 보람을 언급한다면 A.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에서 도시개발 및 도시경제에 대한 이론과 실체를 학생들에게 강의하며 도시계획 분야의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특히 국내에서 유일하게 도시구조 및 도시형태 등 도시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중소도시 활성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어 교육자로서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도시의 경쟁력 향상은 곧 국가 경쟁력 향상임에 따라 도시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도시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어 교육자로서 큰 보람을 느낀다.
Q. 교육자로서의 철학과 교육 시 학생들에게 중요하는 부분 A.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에게 충실할 수 있는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강의시간 중간에 삶의 의미와 인생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이야기하며 열린 마음으로 바른 인성 확립과 전문지식 전수에 힘쓰고 있다. 학생들에 대한 교육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창시절 열심히 공부하고 싶은 의지는 있었으나 선생님과 교수님의 말씀을 수업시간에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교재 역시 단순하게 개념 또는 공식을 제시하여 제대로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였다. 지난 학창시절을 경험삼아 강의는 철저히 학생들의 눈 높이에 맞추고 있으며 가능하면 쉬운 용어로 개념을 이해시키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학생들의 이름을 가능한 많이 외워 학생들과의 친근감을 조성하고 질의 응답식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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